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25 전쟁 시리즈 1부 : 한반도를 갈라놓은 대결의 배경

by Sani_1 2023. 6. 20.

서문:

6. 25 전쟁 73년주년을 앞두고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한반도를 갈라놓은 전쟁의 발발, 6.25 전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주요 국가들의 동향, 세계 정세, 전쟁의 원인, 그리고 군사력 비교 등을 통해 이 전쟁의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쟁기념관 동상

주요 국가 동향

전쟁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주요 국가들의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국, 북한, 중국, 러시아, 미국의 각 나라는 이 전쟁에서 어떤 역할을 하였을까요?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한반도는 해방 직후 타국에 의해 남과 북으로 분단되죠, 한국은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분단되었는데, 대한민국은 미군의 지원을 받아 자유주의적인 정체성을 갖추려고 하고있었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은 소련과 중국의 영향을 받아 공산주의 체제를 채택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은 내부의 정치적 혼란상황을 겪고 있엇고 전면전의 가능성을 매우 낮게 보고있었다고 합니다

 

북한:

북한은 소련과 중국의 영향을 받아 한반도의 적화통일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고르바쵸프의 회고록을 보면 수차례 설득 끝에 스탈린의 승인을 받고 중국의 지지를 받았다고 하죠, 특히 한국의 정보를 상당부분 알고 있었는데, 이는 한국에서 활동하는 남로당의 정보를 획득한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 & 중국:

소련과 중국은 한반도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위해 북한을 지원하였습니다. 소련은 북한에 소련군을 주둔시키고 정치적,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였으며, 중국은 국내에서 국민당을 몰아내고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한 후에도 북한을 지원하였습니다.

 

미국: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을 점령하고 중국 공산권과의 갈등 등을 고려하여 한국전쟁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최소화하려고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주한미군은 철수되었고 미국의 극동방위선이 타이완을 연결하는 선으로 선언되었습니다.

 

세계 정세

6.25 전쟁은 단순한 한국 내부의 분쟁으로만 볼 수 없습니다. 세계 정세 역시 전쟁의 배경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전쟁 당시 세계는 어떤 상황이었을까요?

먼저, 2차 대전의 종료로 인해 많은 국가들이 파산상태에 몰려있었죠

또한 냉전시대의 돌입과 많은 나라들이 공산화되어 자유진영과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었습니다.

 

전쟁 원인

전쟁의 원인은 정치적, 이념적인 대립, 경제적 이슈 등이 전쟁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이었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전쟁이 발발한 원인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단과 이념 갈등:

2차 세계대전 이후 한반도는 타국의 점령으로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남한)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이 각각 서로 다른 이념을 가지고 정체성을 형성하였습니다. 자유주의와 공산주의 사이의 이념적 갈등이 전쟁의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지역 간 영향력 경합:

미국과 소련은 1945년 이후 국제 정세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했습니다. 한반도는 이들 간의 영향력 경합의 중요한 전초지였습니다. 북한은 소련과 중국의 영향을 받아 공산주의 체제를 수립하고 한반도를 통일하려는 계획을 세우면서 미국의 영향력에 대항하였습니다.

 

북한의 남침 작전:

북한은 통일을 목표로 남침 작전을 계획하였습니다. 1950625, 북한군은 한반도 남쪽으로 침공하여 전쟁을 개시했습니다. 북한은 이로써 남한을 빠르게 정복하고 전체 한반도를 통일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국제적인 대립과 냉전의 영향:

6.25 전쟁은 미국과 소련 사이의 냉전 상황 하에서 발생하였습니다. 미국은 북한의 남침에 대응하기 위해 남한을 지원하였고, 소련과 중국은 북한을 지원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전쟁은 미소련 간의 간접 충돌로 번짐과 동시에 국제적인 대립과 영향력 경합의 한 부분이었습니다.

 

한줄평 : 북한은 준비했고, 우리는 안일했다.(국내사정이 매우 안좋았다.)

 

2부 예고 : 공산vs자유 진영 전투력 비교